▶ 참고한 영상
▶ 아마존에 있어 AWS의 중요성
- AWS가 아마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 : 10% 내외
- but, 아마존 전체 영업이익의 60~70%는 AWS에서 나옴 (2020년)
- 즉, AWS는 아마존의 캐시카우 역할을 함.
▶ AWS는 왜 생겨났는가?
- 애플은 모바일의 시대를 열었고 아마존의 클라우드의 시대를 열었다.
- 아마존 사내 부서들끼리 전부 제각각 개발 인프라를 구축하던 것을 하나로 통합하며 API를 기반으로 네트워크화
- 2006년 시장에 공식 출시, 클라우드라는 개념을 처음 보급하며 클라우드에 컴퓨팅 기능을 얹음.
▶ AWS가 아마존 전체에 차지하는 수익 비중
- AWS의 2018년 영업이익 8조원, 2019년 10조원, 2020년 12조원으로 꾸준히 증가
- 이와 더불어 아마존의 영업이익은 14조원, 16조원 18조원으로 똑같이 증가 (AWS가 아마존의 영업이익을 견인)
- 코로나19때문에 (재택근무, 언택트의 영향) 더 성장
▶ AWS가 대체 뭔가?
- 크게 3가지로 설명할 수 있음.
1)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 서비스형 인프라
게임사가 게임 출시 초기 100만명 수용 가능한 서버를 계속 보유? --> 서버 구축에 과도한 비용 발생
클라우드를 통해 사용자 수에 따른 유동적인 서버 보유가 가능 --> 특히 초기 동원 자금이 적은 스타트업에 유리
2) SaaS Software as a Service :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예) MS 오피스 365, 구글 독스와 같이 웹에서 바로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
3) PaaS Platform as a Service : 서비스형 플랫폼
개발자들이 개발을 쉽게 하는, 데이터 분석을 쉽게 하는 형태..
노코드(코딩을 안해도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 --> 아마존 허니코드 (일반인 타겟으로 분야 넓혀감)
▶AWS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기업은?
- 넷플릭스 : 모든 영상이 AWS에 저장, AWS에서 사이트 구동, 추천 알고리즘 운영 (AWS 3가지를 전부 사용)
- 초기의 드롭박스, 애플 iCloud, 모더나가 신약을 AWS 기반으로 개발
- 출시 이후 모든 기업들의 IT기반 서비스를 바꿔놓음
▶ AWS의 미래는?
- 전체 클라우드 시장의 마켓쉐어 아마존 : 33%, MS Azure : 18%,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 8%
- 세 회사가 전체 클라우드 시장의 거의 60% 차지
- 멀티 클라우드 : 기업이 어떤 인프라는 MS Azure, 어떤 인프라는 AWS로 구축. 클라우드를 섞어 쓰는 경향. 또한 민감한 데이터는 public 클라우드와 병행하지 않음
- AI, 자율주행 등에서 역할 커져감
- 세계 대기업 80%가 클라우드 사용중이나, 전체 클라우드 전환률 20% 밖에안됨, 국내는 클라우드 전환률 10%
- 이 밖에도 오라클 클라우드, 국내에는 카카오 클라우드 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