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구조적 타이핑에 익숙해지기

2022. 12. 15.·🎨 프론트엔드 공부/JS & TS

이펙티브 타입스크립트 (댄 밴더캄 지음) 를 읽고 정리

📍덕 타이핑(duck typing) 이란?

- 객체의 변수 및 메서드 집합이 타입을 결정

즉, 객체가 어떤 타입에 부합하는 변수와  메서드를 가질 경우, 객체를 해당 타입에 속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것

- 많은 새들 중에서 오리처럼 걷고, 헤엄치고, 꽥꽥거리면 그 새를 오리라고 할 수 있는 것에서 유래

 

📍구조적 타이핑(structural typing)

- 타입 구조가 유사하면 (ex. 객체의 프로퍼티들이 비슷) 다른 두 타입이 서로 호환될 수 있는 것

- JS가 덕 타이핑 기반이고, TS는 JS의 런타임 동작을 모델링하기 때문에, 구조적 타이핑 발생

 

- 예시

Vector2D 타입과 NamedVector 간 관계를 선언하지 않았는데 호환이 가능

interface Vector2D {
  x: number;
  y: number;
}

// 함수 선언시 매개변수를  Vector2D 타입으로 설정
function calculateLength(v: Vector2D) {
  return Math.sqrt(v.x * v.x + v.y * v.y);
}

interface NamedVector {
  name: string;
  x: number;
  y: number;
}

const v: NamedVector = {
  x: 3,
  y: 4,
  name: "Zee",
};
// 그렇지만 NamedVector 타입의 매개변수도 문제없이 사용 가능
// 별도의 calculateLength 함수를 정의할 필요 없음
console.log(calculateLength(v)); // 5

 

=> 이는 타입스크립트의 타입이 open 되어 있다(타입의 확장에 열려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줌

타입에 선언된 속성 이외에 임의의 속성을 추가하더라도 오류 발생 X

 

- 구조적 타이핑(타입의 확장에 열려 있다)으로 인한 문제 예시

interface Vector3D {
    x: number;
    y: number;
    z: number;
}

function calculateLengthL1(v: Vector3D) { // 매개변수 각 필드의 합을 구하는 함수
    let length = 0;
    for (const axis of Object.keys(v)) {
        const coord = v[axis]; // 에러 : axis 에 문자열이 올 수 있음
        length += Math.abs(coord);
    }
    return length;
}

 

위 코드의 반례

interface Vector3D {
    x: number;
    y: number;
    z: number;
}

const example = {
    x: 3,
    y: 4,
    z: 5,
    text: "type" // 문자열 필드가 추가됨
}

function calculateLengthL1(v: Vector3D) { // 매개변수 각 필드의 합을 구하는 함수
    let length = 0;
    for (const axis of Object.keys(v)) {
        const coord = v[axis]; // 에러 : axis 에 문자열이 올 수 있음
        length += Math.abs(coord);
    }
    return length;
}

calculateLengthL1(example) // 타입 에러 없음!
/*
const example: {
    x: number;
    y: number;
    z: number;
    text: string;
}
인데, Vector3D가 되어야 하는 calculateLengthL1의 매개변수가 될 수 있음
-> 덕 타이핑의 문제

*/

 

위의 함수를 이렇게 고쳐야함

- 각각의 값에 대해 타입이 숫자가 되게 지정

function calculateLengthL2(v: Vector3D) {
    return Math.abs(v.x) + Math.abs(v.y) + Math.abs(v.z);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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