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광고(DA, Display Ads)란 온라인 상의 광고 지면을 통해 노출되는 배너 형태의 광고로,
1) 실시간입찰방식 (RTB, Real Time Bidding)
2) 사전예약방식
의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GDN, Google Display Network)의 장점
1) 단일매체 기준 도달율이 가장 높다.
전 세계 인터넷 유저의 90%에게 광고를 도달시킬 수 있음
2) 고도화된 타겟팅
인구통계 타겟팅뿐만 아니라 관심사, 구매의도, 문맥, 주제 등 다양한 타겟팅을 활용하여 잠재고객 확보 가능
- 키워드/문맥 타겟팅: 특정 키워드가 속한 지면에 광고를 노출
예) 치과광고를 ‘병원’ 키워드/문맥의 지면에 노출
- 주제 타겟팅: 특정 주제의 지면에 연관된 광고 노출
예) 이사업체 광고를 뉴스의 부동산 카테고리에 노출
- 게재위치 타겟팅: 내가 원하는 사이트에만 광고 노출
3) 프리미엄 지면
페이지의 상위나 측면 등 효과적인 위치에 광고 노출 가능
4) 다양한 소재
- 이미지형 광고: 내가 게재하고 싶은 이미지 그대로 노출 가능
But 지면 사이즈에 맞춰 일일이 만들어야 해서 리소스 증가
- 반응형 광고: 기본 이미지 몇 개, 텍스트 몇 줄을 가지고 구글 자체적으로 조합하여 다양한 지면 사이즈(약 30여 개)에 맞춰서 게재.
But 유저들에게 어떤 형태로 노출될지 예상 불가 -> look and feel 예측 어려움
- Gmail 광고
GDN 캠페인 운영 프로세스
1step: 신규 캠페인
타겟&소재 A/B테스트를 통해 효율이 높은 믹스 또는 레시피를 찾고
2step: 최적화
캠페인을 리마케팅으로 확대하며 최적화된 타겟/소재를 준비
3step: 볼륨 확대
유사잠재고객층까지 타겟팅하며 캠페인 볼륨 확대
GDN 광고 설정 프로세스
1step: 광고목표 설정
유입 또는 구매전환을 최대의 목표로 할지 설정
2step: 광고그룹 설정
상품별, 타겟팅별로 광고그룹을 구성
3step: 광고소재 설정
다양한 사이즈와 형태의 광고를 운영하면서 최적화
참고) 이미지형 광고 형식
기타 자세한 사항은 링크 참조 (구글 애즈 고객센터)
업로드된 디스플레이 광고 사양 - Google Ads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참고) 반응형 광고 VS 이미지형 광고
반응형 광고가 비용 대비 클릭 및 전환 효율이 좋은 편으로 많은 광고주가 사용함
브랜드 이미지 등을 위해 이미지 광고와 적절히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권장됨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핵심요소 3가지
1) 입찰전략
전환을 위한 입찰방식은 머신러닝에 의해 최적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최소 1~2주 정도의 학습기간이 필요
머신러닝을 고려하여 비전환에서 전환으로 점진적으로 확장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함.
캠페인 최적화를 위한 입찰가 조정은 10~15% 폭에서 움직이는 편이 좋다
(큰폭의 변동시 머신러닝 리셋 가능성 있음)
2) 타겟팅
- 콘텐츠 기반 타겟팅
(1) 키워드/문맥: CTR 및 전환효율은 비교적 높은 편이다
But 도달 및 노출범위가 상대적으로 좁아 광고예산이 많을 때 광고비 소진이 어려움
(2) 주제: 특정 업종에 알맞은 광고를 하기 적합함
(3) 게재위치: 특정 웹사이트나 앱, 동영상 등을 선택하여 타겟팅할 수 있어 콘텐츠 매칭도 높음
참고) 제외하고 싶은 게재위치가 있다면 게재위치 제외 리스트를 통해 정리 가능
(해당 광고주의 정치적 이슈나 키즈 지면 등을 제외하는데 많이 사용)
- 사용자 기반 타겟팅
(1) 관심분야: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 제일 보편적으로 사용
(2) 구매의도: 적극적으로 검색을 했던 카테고리. 고려&전환 목표 광고에서 많이 활용
(3) 리마케팅/유사잠재고객: 기존에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했던 사용자를 리타겟팅
(4) 인구통계
콘텐츠 기반 & 사용자 기반 타겟팅을 동시 적용하면 교집합으로 타겟팅되므로 모수 크기를 고려하여 타겟팅 적용 필요
3) 광고소재
가능한 많고 다양한 광고소재를 운영하며 최적화하는 편이 좋음
* 자세한 내용은 구글 애즈 고객센터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topic=9803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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