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명]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 - 1. 구글 애널리틱스 소개
[수강목록]
2-1. Google 애널리틱스 탐색
2-2. 개요 보고서 이해하기
2-3. 전체 보고서 이해하기
2-4. 보고서를 공유하는 방법
2-5. 대시보드 또는 설정 자동 저장을 설정하는 방법
[강의내용]
2-1. Google 애널리틱스 탐색
기본으로 제공되는 데모계정을 통해 Google Merchant Store 웹사이트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 본다.
획득(Aquisition) 탭에서는 사용자를 사이트로 유도한 채널을 볼 수 있다.

아래와 같은 마케팅 채널이 포함될 수 있다.
오가닉(Organic) : 무료 검색
CPC(Cost Per Click) : 클릭당 비용 (유료 검색)
추천(Referral) : 다른 웹사이트에서 유입된 트래픽
소셜(Social) : 소셜 네트워크
기타(Other) : 규모가 작은 트래픽 소스 그룹
2-2. 개요 보고서 이해하기
측정항목은 아래와 같다

사융자 : 특정 기간에 사이트에서 한 번 이상 세션이 실행된 사용자
페이지뷰 수 :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표시된 총 횟수 (같은 사용자가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횟수까지 포함)
세션당 페이지수 : 각 세션 동안 조회된 평균 페이지수 (같은 사용자가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횟수 포함)
이탈률 : 한 페이지를 조회한 후 추가 액션을 취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사용자의 비율
측정 기준은 데이터 세트의 속성으로 언어, 지역 등과 같은 기준들을 나타낸다.

2-3. 전체 보고서 이해하기
전체 보고서는 잠재고객 >> 개요 >> 우하단의 버튼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언어를 기본값으로 한 보고서가 보여진다.

아래 그래프는 기본 데이터이다. 첫 번째 열에 현재 측정기준인 '국가'가 표시되어 있다. 데이터 표 위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도시, 대륙, 하위대륙 등과 같은 기타 측정기준을 전환할 수 있다.

'고급' 링크 옆에서는 시각화 옵션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 옵션인 '데이터' 보기는 대부분의 보고서에서 기본 시각화 옵션으로 제공된다. 이 보기는 잠재고객 및 획득 보고서에 대해 획득, 행동, 전환 측정항목별로 분류된 데이터를 표로 보여준다.
'비율' 아이콘를 클릭하면 사용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원형 차트가 만들어진다. 이 차트를 통해 데스크톱, 태블릿,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사용자 수와 같은 데이터의 전체 백분율을 비교할 수 있다.
'실적' 보기는 데이터의 막대그래프를 보여준다. 이 보기는 트래픽이 가장 높은 국가 등과 같은 개별 세그먼트를 나란히 비교할 때 유용하다.
'비교 보기'는 표에 있는 각 항목이 선택한 측정항목에 대해 사이트 평균 이상 또는 이하의 실적인지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는 막대그래프를 보여준다. 지정된 행의 값이 평균 이상이면 녹색으로 표시되고 평균 이하이면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마지막으로 '피봇' 보기는 비교를 위해 행과 열에 여러 개의 측정기준 값을 표시할 수 있는 피봇 테이블을 보여준다.
엑셀의 피벗 테이블처럼 여러 개의 측정 기준을 비교하면서 일람할때 사용한다.
2-4. 보고서를 공유하는 방법
저장 및 공유 방법은 간단하므로 생략한다.
보고서 이름 옆에 있는 녹색 체크 표시 위로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보고서 작성의 기반이 된 세션수 비율을 볼 수 있다.

Google 애널리틱스는 보고서를 더 빠르게 반환하기 위해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 샘플링을 사용한다.
샘플링 정도를 변경하기 위해 응답 속도가 느려도 좀 더 정확한 데이터가 반환되도록 하려면 '높은 정확도'로 설정하면 된다. 측정항목의 정확도를 더 높이는 대신 보고서가 더 빨리 생성되도록 하려면 '빠른 응답'을 선택한다.
2-5. 대시보드 또는 설정 자동저장을 설정하는 방법
맞춤설정 >> 대시보드에서 대시보드를 확인할 수 있다.

대시보드를 새로 만들거나 이미 작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디바이스 관련 대시보드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나타나게 된다.

대시보드에는 비공개와 공유 두 가지 유형이 있다.
비공개 대시보드는 해당 보기 내에 있는 현재 사용자에게만 표시된다.
공유 대시보드는 해당 보기에 액세스할 수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표시된다.
사용자당 20개의 비공개 대시보드와 보기당 50개의 공유 대시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다른 사용자와 대시보드를 공유하는 경우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대시보드에 표시되는 내용을 변경할 수 있지만 변경된 내용은 해당 사용자에게만 표시된다. 원래의 공유 대시보드는 다른 사용자가 변경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