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즈 정리 (2) 유튜브 광고

2021. 8. 1.·📚 기타/마케팅

유튜브의 3가지 특성

1) 디지털 사용자의 95%가 사용, 매일 평균 36분씩 시청하는 국내 최대의 동영상 SNS플랫폼

2) 전 연령대에서 활발하게 사용

3) 분당 400시간 정도의 컨텐츠가 계속 생산되고 있음

 

유튜브 광고상품 정리

1) 마스트헤드

- 유튜브 메인화면 접속시 최상단에 게재되며 모든 유저에게 노출 (접속 유저 100% 도달)

- 사전 예약방식 (일일형 상품)

 

마스트헤드 예시

 

2) 트루뷰 인스트림

- 영상 컨텐츠 시청시 영상 시작전에 나오는 5초후 skip 가능한 광고

- 30초 이상 시청/100% 재생/클릭(영상과 상호작용)시 과금

- 컴패니언 배너, CTA(Call to Action) 버튼 게재 가능

 

트루뷰 인스트림 예시

 

* 컴패니언 배너: 동영상 광고 노출시 우상단 노출 영역

(1) 채널내의 동영상 미리보기 이미지

(2) 직접 등록한 띠배너

의 형태로 사용 가능

 

* CTA 버튼: 동영상 광고 노출시 영상 좌측 하단에 나타나는 띠 형태의 버튼

- 클릭시 광고주 웹사이트로 이동하게끔 세팅되어 있음)

- 광고 15초 이후에 축소되어 작은 형태로 노출

 

* 컴패니언 배너와 CTA 버튼은 퍼널 아래쪽으로 고객을 견인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적극 활용하는 것이 중요

 

3) 트루뷰 포 리치 (Trueview for Reach)

- 노출 방식은 트루뷰 인스트림과 동일하나, 도달(reach)이 주 목적

- CPM 과금방식 (트루뷰 인스트림은 주로 CPV 사용)

 

4) 트루뷰 디스커버리

- 유튜브 영상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클릭형 동영상 광고상품

- 최근 유튜브 검색량 늘어나면서 확대 추세

 

트루뷰 디스커버리 예시

 

5) 범퍼애드

- 유튜브 본 영상 전에 재생되는 skip 불가한 6초 이내 광고

- CPM을 사용하며 단가가 비교적 저렴함 (소비자가 거부감 느껴서 그런듯..)

 

6) 트루뷰 포 액션

- 신규 트루뷰 인스트림 상품으로 전환목표 광고 운영 가능

- 컴패니언 배너, CTA 버튼, 엔드스크린 자동 생성

트루뷰 포 액션 예시

 

참고)

영상의 길이는 범퍼애드 6초 이내, 일반 트루뷰는 15~30초 이내 길이가 적당하다

영상이 길어질수록 조회목표 장벽이 높다(30초 이상 재생 어려움)고 판단되기 때문에 CPV가 높아짐

 

 

유튜브 광고의 사용목적

 

동영상 광고의 주된 목표는 도달 및 인지도 확보이다. (브랜딩에 특화)

소비자행동흐름

 

유튜브 캠페인 설계

전체 프로세스

STEP 1: 광고목표 설정

 

 

광고목표에 따라 담아야할 메시지와 적용해야할 광고유형이 다르다.

 

STEP 2: 잠재고객 설정

 

 

어떤 타겟에게 광고를 노출할지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중요

예시)

세일즈 목적 >> 구매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 타겟팅 >> 명확한 세일즈메시지 중심

브랜등 목적 >> 광고를 보여주기 적합한 모든 잠재고객 타겟팅 >> 브랜딩 가치 전달 중심

 

STEP3: 캠페인 크리에이티브 선정(광고유형, 광고소재 등)

 

 

유튜브 광고는 Skip 가능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1step과 2step에서 도출한 광고목표와 잠재고객에 맞춰

광고유형, 소재를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

 

* 자세한 내용은 구글 애즈 고객센터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topic=9803759

 

Google Ads 고객센터

 

support.google.com

'📚 기타/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 Google UAC (Universal App Campaign)?
  • [데이터마케팅01] 검색 광고 효과를 높이는 방법
  • 구글 애즈 정리 (1) 디스플레이 광고
  • 온라인 광고 용어 정리
지식물원
지식물원
지식이 자라는 식물원!
  • 지식물원
    지식물원
    지식물원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510)
      • 🎨 프론트엔드 공부 (247)
        • JS & TS (86)
        • HTML & CSS (22)
        • React & Next (49)
        • Vue & Nuxt (22)
        • 기타 (68)
      • 🤓 기술 학습 & 공부 기록 (116)
        • Node.js (0)
        • Python (37)
        • 백엔드 (0)
        • 딥러닝 (1)
        • 컴퓨터 일반 (72)
        • 개발 인프라 (6)
      • 👨‍💻 프로젝트 경험 (6)
        • Work (0)
        • Toy (6)
      • ⚙️ 개발 팁 & 노하우 (21)
        • 프론트엔드 (6)
        • 기타 (15)
      • ☕️ 커리어 & 인터뷰 준비 (88)
        • 코딩 테스트 (88)
      • 📰 기술 트렌드 & 생각 정리 (4)
      • 📚 기타 (25)
        • 마케팅 (15)
        • 비개발서적 (10)
  • 블로그 메뉴

    • 태그
  • 링크

  • 공지사항

    • 모바일 접속 시 코드 하이라이팅 깨질 때
  • 인기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지식물원
구글 애즈 정리 (2) 유튜브 광고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