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IQ 1-1강] 구글 애널리틱스 소개

2021. 6. 18.·📚 기타/마케팅

[강의명]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 - 1. 구글 애널리틱스 소개


[수강목록]

1-1. 디지털 애널리틱스가 중요한 이유
1-2. Google 애널리틱스의 작동 방식
1-3.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1-4. 필터로 보기를 설정하는 방법

 

[강의내용]

 

** GA를 활용해야할 3가지 포인트

1. 무료 (유료 굳이 안써도 됨)
2. 풍부한 관련 정보 (영어로 구글링하면 훨씬 더 방대한 자료를 얻을 수 있음) 
3. 온라인 광고 최적화

 

1-1. 디지털 애널리틱스가 중요한 이유

(1) 디지털 애널리틱스 정의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은 상품을 단계적으로 구매한다.

마케팅에서는 퍼널(funnel) 개념을 활용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단계가 있다.

 

획득(Aquisituin) 단계는 인지도 제고와 사용자 관심분야 확보 시점

행동(Behavior) 단계는 사용자가 귀사에 참여하는 시점

전환(Conversion) 단계는 사용자가 귀사의 고객이 되어 거래하는 시점

출처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 퍼널 분석에는 AARRR의 개념이 자주 제시되지만,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에서는 간단하게 ABC 개념을 다루고 있다.

cf) AARRR

출처 https://brunch.co.kr/@seongminyoo/14

 

디지털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유입경로의 다양한 측면을 확인할 수 있다. 구매를 유도한 온라인 동작이 무엇인지 추적하고 해당 데이터를 이용하여 신규 및 기존 고객에게 도달하는 방법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2) 디지털 애널리틱스 사용 사례

Google Merchant Store와 같은 온라인 매장을 예로 들면, 매장의 목표는 티셔츠 판매량을 올리는 것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매장에서 지역 매출 데이터를 분석하여 특정 지역의 사용자들이 티셔츠를 많이 구매하는지 파악한 다음 해당 지역에서 추가적인 광고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온라인 장바구니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중에 특정 단계에 문제가 발생하면 매장측에서 해당 사이트를 변경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웹사이트 이외에도 Google 애널리틱스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온라인 판매 시점 시스템, 비디오 게임 콘솔, 고객 관계 관리(CRM) 시스템 또는 기타 인터넷에 연결된 플랫폼 등과 같은 다양한 시스템에서 행동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1-2. Google 애널리틱스의 작동 방식

(1) 웹사이트 추적

웹사이트를 추적하려면 먼저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를 추가(HTML 편집과 같은 방식으로) 해야 한다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다 추적 코드는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와 상호작용한 방법에 대한 익명 정보를 수집한다.

 

Google merchandise store를 예로 들면, 안드로이드 인형 등의 품목을 구매한 사용자 수를 보여줄 수 있다.

이러한 구매 정보가 애널리틱스를 통해 수집된다 (출처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또한 추적 코드는 브라우저에 설정되어 있는 언어, 브라우저 유형(크롬 또는 사파리), 디바이스(데스크탑 또는 모바일), 운영체제 등과 같은 정보도 수집한다. 그리고 사용자가 어떤 사이트에서 넘어왔는지 출처를 알 수 있는 '트래픽 소스'도 수집할 수 있다. 이러한 소스로는 검색 엔진, 사용자가 클릭한 광고 또는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 등이 있다.

 

페이지가 로드될 때마다 추적 코드는 사용자 활동에 대한 업데이트된 정보를 수집하고 보낸다. 이 활동은 '세션'이라고 하는 기간별로 그룹화된다. 세션은 페이지로 이동할 때 시작되며 30분 동안 사용자 활동이 없 세션이 종료된다. 세션이 종료된 후에 사용자가 페이지로 다시 돌아오면 새로운 세션이 시작된다.

 

cf) 히트(Hit) : 웹사이트 내 모든 상호작용

세션 : 첫 히트부터 기준시간동안 이어진 히트의 집합. 매 히트마다 기준시간 리셋

세션 시간 : 마지막 활동시간 - 첫 활동 시간

세션 종료 기준 : 1) 한 세션의 종료 기준 30분 이상 행동 X, 2) 자정이 지났을때, 3) 쿠키갱신

 

(2) 처리 및 보고

추적 코드는 데이터를 수집할 때 해당 정보를 패키지로 묶어 Google 애널리틱스에 전송하여 보고서로 처리되도록 한다. 사용자 기기가 모바일인지 데스크톱인지 또는 사용자의 브라우저 유형과 같은 특정 기준에 따라 데이터를 집계하고 구성한다.

 

데이터가 처리되는 방식을 맞춤설정할 수 있는 구성 설정도 있다. 예를 들어 데이터에 내부 회사 트래픽이 포함되지 않도록 하거나 비즈니스에 중요한 특정 국가나 지역의 데이터만 포함되도록 필터를 적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가 처리된 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면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다. 따라서 구성을 설정할 때는 분석해야 하는 데이터를 제외하지 않아야 한다. 데이터가 처리되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면 Google 애널리틱스에 보고서로 표시된다.

 

1-3.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1) 애널리틱스 구현의 기본 요소

모든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Account)은 선택사항인 '조직' 아래에 그룹화할 수 있다. 회사의 규모에 따라 계정을 1개 이상 사용하기도 하나, 일반적으로는 1개의 계정을 사용한다.

출처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계정을 만들면 속성(Property)이 자동으로 만들어지고 속성 내에 보기(View)가 만들어진다. 각 애널리틱스 계정에는 여러 개의 속성이, 각 속성에는 여러 개의 보기가 포함될 수 있다.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에서는 웹사이트에서 데이터가 수집되는 방법을 결정하고 해당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사용자를 관리할 수 있다.

각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에는 1개 이상의 '속성'이 있고, 각 속성은 추적 코드에 표시되는 고유한 추적 ID를 사용하여 서로 독립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각 계정에 여러 속성을 할당할 수 있으므로 여러 웹사이트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또는 비즈니스와 연결된 기타 디지털 애셋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각 판매 지역 또는 각 브랜드에 별도의 속성을 사용하는 경우 각 비즈니스 부문의 데이터를 개별적으로 쉽게 확인할 수는 있지만 개별 속성의 데이터를 종합해서 볼 수는 없다.

 

(2) 보기(View) 설정

구성 설정에서 필터 기능을 사용하여 각 보기의 보고서에 포함할 데이터를 결정할 수 있다.

국가별로 보기 설정 가능 (출처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예를 들어 여러 지역에서 웹사이트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Google Merchandise Store의 경우 전 세계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모두 포함하는 하나의 보기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지역별 데이터를 보려는 경우에는 북미, 유럽, 아시아 등 별도의 뷰를 만들 수 있다. 매장 직원이 포함되지 않은 외부 트래픽의 데이터만 확인하려면 IP 주소를 기반으로 내부 트래픽을 필터링한 보기를 설정할 수도 있다. (순수하게 고객 활동 데이터만 확보하기 위해서)

 

보기 수준에서 목표(Goal)를 설정할 수도 있다. 목표는 웹사이트에서 전환(Conversion) 또는 비즈니스 목표(회원가입 등..)를 추적하는 데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예를 들어 이메일 뉴스레터에 가입한 사용자 수 또는 제품을 구매한 사용자 수를 목표로 설정할 수 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 데이터가 수집되고 처리된 후에는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으므로 계정, 속성, 보기를 신중하게 설정해야한다.

 

보기와 관련하여 알아야 할 중요한 사실 2가지는 아래와 같다.

 

①새 보기에는 보기가 만들어진 날짜부터 수집된 데이터만 포함된다. 이전 데이터는 포함되지 않는다.

②보기를 삭제하면 삭제된 보기의 복구는 35일 내에 관리자만이 수행할 수 있다. 그 이후에는 보기가 완전히 삭제된다.

 

(3) 사용자 권한

계정, 속성 또는 보기 수준에서 다른 사용자에게 권한을 지정할 수 있다. 각 수준은 그 상위 수준의 권한을 상속받는다.

 

관리탭에서는 '사용자 관리', '수정', '공동작업' 또는 '읽기 및 분석'에 대한 사용자 권한을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 관리' : 계정, 속성 또는 보기에 대한 사용자 액세스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수정' : 구성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공동작업' : 대시보드 또는 특정 측정 설정과 같은 사항을 공유할 수 있다.

'읽기 및 분석' : 데이터를 보고, 보고서를 분석하며, 대시보드를 만들 수는 있지만 설정을 변경하거나 신규 사용자를 추가할 수는 없다.

 

1-4. 필터로 뷰를 설정하는 방법

(1) 뷰 만들기

실제로 뷰를 만들어 본다.

 

관리 탭 >> 보기 >> 보기 만들기 로 이동한다.

 

뷰의 이름, 추적할 데이터, 시간대를 설정해 준다.

생성이 완료되면 보기 설정 탭을 클릭한다. (아래 사진 참조)

 

표시 통화를 원화로 바꿔주고, 봇 필터링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한다(크롤러 프로그램은 제외하여 탐지함으로써 정확도를 높여준다) 아래 사진 참조

(2) 마스터 뷰 만들기

마스터 뷰는 보고 및 분석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된다. 테스트 보기를 복사한 후 이름만 변경하면 된다.

 

보기 설정을 클릭하고 우상단의 보기 복사를 클릭한다.

보기를 복사하면 크롤러 트래픽을 제외하는 등의 모든 설정과 필터도 새 보기로 복사된다.

 

(3) 필터 추가

보기 탭에서 필터를 클릭하고 필터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새로 필터를 만들때는 새 필터 만들기를 클릭하고,

기존 필터를 새로운 뷰에 적용할때는 기존 필터 적용을 클릭한다. 아래 사진 참조

 

필터 이름을 지정하고,

내부 IP 트래픽을 제외할 공통 필터를 설정한다. 이런 식으로 직원 영향 없이 외부 고객에 대해서만 웹페이지에서 발생하는 행동을 측정할 수 있다.

 

애널리틱스에서는 '사전 정의' 필터와 '맞춤' 필터의 2가지 필터가 제공된다.

사전 정의 필터 : 자주 사용되는 필터를 만들 때 이용하는 템플릿

맞춤 필터 : 데이터 포함, 제외, 수정 등을 원하는 대로 설계할 수 있는 필터

IP 주소로 데이터를 제외하는 경우가 많아 애널리틱스에서도 이를 위한 사전 정의 필터를 제공하므로 필터 유형을 '사전 정의'로 선택한다.

 

그런 다음 '제외', ‘해당 IP 주소에서 유입된 트래픽', '일치' 순으로 선택한다.

이제 제외할 IP 주소를 찾아 IP 주소 입력란에 기입한다

 

하나의 보기에 여러 필터를 적용할 경우 필터 설정에 표시되는 순서대로 필터가 적용된다. 예를 들어 필터가 2개인 경우 데이터가 첫 번째 필터를 거친 후 두 번째 필터를 거치게 된다. 따라서 필터가 적용되는 순서에 유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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