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Computer Graphics
- 3차원으로 표현된 오브젝트를 입력으로 받아 2차원 이미지들(프레임이라고 부름)로 출력해내기 위해 다양한 계산을 수행하는 것
📍실시간 그래픽(real-time graphics)
- 비실시간 그래픽(느리게 프레임 만듬, 예 - 영화 특수효과)과 대비되는 개념
- 프레임이 온라인에서 출력되고,
- 최소 30 fps(frames per second)이 넘을 때
- 예) 게임, VR, AR 등
📍Computer Graphics Production 과정
off-line tasks (by arti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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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ling -> rigging -> animation -> rendering -> post-proces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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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n time tasks (by programmers) -> 반복 수행
📍Modeling
- 모델: 컴퓨터가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물체를 표현
- 여러 모델링 기법 중 polygon(다각형) mesh가 제일 많이 쓰임
- 특히 삼각형 형태로 가장 많이 쓰임
- 텍스쳐링 수행
📍Rigging
- 오브젝트의 뼈대(스켈레톤)를 만들고 이것과 mesh의 상관관계를 정하는 과정
📍Animation
- 스켈레톤 모션들의 일련의 시퀀스가 만들어지면, 런타임에서 반복재생
📍Rendering
- 3D scene에서 2D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과정
- texture, light 등을 주로 다룸
📍Post-processing
- motion blur 등을 추가하여 애니메이션을 더 사실적으로 만드는 과정 (선택적)
- motion blur: 속도가 빠른 오브젝트를 일부러 흐리게 처리
📍Graphics API
예) 게임에서 컴퓨터 그래픽스 사용되는 과정
- game program (App)
- game engine
- grapics API (OpenGL ES: 임베디드 시스템) OpenGL 이외에도 Direct 3D 존재(Windows)
- GP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