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6236
📍알고리즘 분류
- 구현
- 그래프 이론
- 그래프 탐색
- 너비 우선 탐색
- 시뮬레이션
📍문제 풀이
2차원 배열이 주어지고 상어와 1 ~ 6 크기의 물고기들이 2차원 배열에 위치할 때, 상어가 먹을 수 있는 모든 물고기를 잡아먹는데 걸리는 시간을 구한다
1. 먹을 수 있는 물고기들 좌표를 모두 조사한다
- BFS를 이용한다
- 먹을 수 있는 물고기가 더 이상 없으면, 진행을 멈추고 시간을 출력한다
2. 먹을 수 있는 물고기 좌표 배열에서 가장 가깝고, 위에 있고, 왼쪽에 있는 좌표를 구한다
- 1번에서 조사한 좌표들 리스트를 sort() 함수로 정렬한다
- 비교 콜백 함수를 통해 우선순위를 부여한다
3. 좌표로 상어를 이동시킨다
- 현재 크기만큼 물고기를 잡아먹었으면, 크기를 1 늘리고, 다시 잡아먹어야할 물고기를 현재 크기로 일치시킨다
- 이동한 거리를 계산해서 더해준다
BFS 함수를 만들 때, 방문 여부도 확인하고, 이동 거리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해줘야 한다
- 방문 여부를 체크할 이차원 배열을 전부 0으로 초기화하고, 시작지점부터 +1씩 늘려가주면 거리 업데이트와 방문 체크를 한 번에 할 수 있다 (0이면 미방문, 1 이상이면 방문)
- 첫 시작 지점을 1부터 시작했으니, 마지막에 -1 해주면 된다
📍코드 (JavaScript)
const readline = require("readline");
const rl = readline.createInterface({
input: process.stdin,
output: process.stdout,
});
const input = [];
const dy = [-1, 1, 0, 0];
const dx = [0, 0, -1, 1];
const getFirstSharkPos = (N, Board) => {
for (let i = 0; i < N; i++) {
for (let j = 0; j < N; j++) {
if (Board[i][j] === 9) return [i, j];
}
}
};
// bfs로 먹을 수 있는 모든 물고기의 좌표와 이동 거리를 배열로 반환하는 함수
const getEdibleFishArr = (SharkPos, Size, N, Board) => {
const result = [];
const queue = [SharkPos];
// 0 이면 미방문
const isVisited = Array.from({ length: N }, (_) =>
Array.from({ length: N }, (_) => 0),
);
// 시작 위치를 1로 하여 1 이상이면 방문으로 체크
isVisited[SharkPos[0]][SharkPos[1]] = 1; // 마지막에 1 빼주면 됨
while (queue.length) {
const [Y, X] = queue.shift();
for (let i = 0; i < 4; i++) {
const [newY, newX] = [Y + dy[i], X + dx[i]];
if (
newY >= 0 &&
newX >= 0 &&
newY < N &&
newX < N &&
!isVisited[newY][newX] &&
Board[newY][newX] <= Size
) {
queue.push([newY, newX]);
isVisited[newY][newX] = isVisited[Y][X] + 1;
if (Board[newY][newX] && Board[newY][newX] < Size) {
result.push([isVisited[newY][newX] - 1, newY, newX]);
}
}
}
}
// 거리가 가깝고, 위에 있고, 왼쪽에 있는 순으로 이동 가능한 좌표를 정렬
return result.sort((a, b) => {
if (b[0] === a[0]) {
if (b[1] === a[1]) return b[2] - a[2];
return b[1] - a[1];
}
return b[0] - a[0];
});
};
// needFishes 가 0일 경우 호출
const sizeUp = (Size) => {
return [Size + 1, Size + 1]; // 새 사이즈와 needFishes를 반환
};
rl.on("line", (line) => {
input.push(line);
}).on("close", () => {
const N = +input.shift();
const board = input.map((row) => row.split(" ").map(Number));
let sharkPos = getFirstSharkPos(N, board);
let size = 2; // 현재 사이즈
let needFishes = size; // 레벨업에 필요한 물고기 갯수
let seconds = 0;
while (true) {
const edibleFishArr = getEdibleFishArr(sharkPos, size, N, board);
if (!edibleFishArr.length) break;
const [distance, sharkY, sharkX] = edibleFishArr[edibleFishArr.length - 1];
seconds += distance;
// 원래 상어 위치를 0으로
board[sharkPos[0]][sharkPos[1]] = 0;
// 새로운 상어 위치 업데이트
board[sharkY][sharkX] = 9;
sharkPos = [sharkY, sharkX];
needFishes -= 1;
// 레벨업
if (needFishes === 0) {
[size, needFishes] = sizeUp(size);
}
}
console.log(second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