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체
▷ Owned Media : 기업 소유 미디어
예) 브랜드 공식 웹사이트, 공식 SNS 채널 등
▷ Earned Media : 자발적 확산 미디어
예) SNS, 텍스트 및 동영상 콘텐츠 등
▷ Paid Media : 유료 미디어
예) 디스플레이(배너) 광고, 프로모션 및 PPL 등
▶ 기본
▷ 노출 (Impression) : 광고노출횟수 (보장노출수, 예상노출수) 중복 허용
▷ 클릭 (Click) : 유저가 광고를 클릭(반응)한 횟수 (보장클릭수, 예상클릭수)
▷ CTR (Click Through Rate) : 광고 클릭수 / 노출수
▷ 조회 (View) : 영상을 일정 초(15초 또는 30초) 이상 조회한 횟수
▷ VTR (View Through Rate) : 광고영상 조회수 / 노출수
▷ 순방문자 (Unique Visitor) : 측정기간 내에 해당 사이트에 방문한 중복되지 않은 방문자 수
▷ 순이용자 (Unique User) : 측정기간 내에 앱을 실행한 중복되지 않은 이용자 수 (주로 모바일에서 사용)
▷ Page View : 측정기간중 해당사이트에 방문한 방문자들의 총 페이지 조회 수
▷ 쿼리 (Query) : 포털 사이트에서 정보 수집을 위해 특정 단어를 검색한 횟수
▷ 빈도 (Frequency) : 인터넷 이용자가 광고에 노출된 평균 노출횟수
빈도 = 노출/도달
▷ 도달 (Reach) : 광고가 노출된 사람 수 (Impression과 다르게 중복 허용 X)
▷ 도달율 (Reach) : 국내 인터넷 사용자중 측정기간동안 해당 도메인에 방문한 순 방문자수의 비율
UV(Unique Visitor) / 모집단
▷ GRPs (Gross Rating Points) : 타겟 모집단 대비 광고 노출량에 대한 비중으로 광고노출지수를 의미
Reach * Frequency
▷ CVR (Conversion Rate) : 전환율, 유입된 유저가 특정 목표행동을 취하는 비율
전환 수 / UV
▶ 비용
▷ CPM (Cost Per Mile) : 1,000회 광고 노출에 소요되는 광고비
▷ CPC (Cost Per Click) : 1회 클릭에 소요되는 광고비
▷ CPT (Cost Per TIme) : 특정시간 광고 노출에 소요되는 광고비 (시간고정 등)
▷ CPP (Cost Per Period) : 일정기간동안 광고 노출에 소요되는 광고비 (일주일, 한달 등 고정 노출)
▷ CPA (Cost Per Action) : 광고주가 원하는 액션(회원가입, 이벤트 참여 등)을 취하는데 소요되는 광고비
▷ CPI (Cost Per Install) : 1회 앱 다운로드에 소요되는 광고비
▷ CPV (Cost Per View) : 영상노출 후 일정시간동안 영상을 시청하였을때 과금
예) 유튜브 True View
▷ CPE(Cost Per Engagement) : 유저의 참여(게시글 공유, 댓글 등)가 발생할때마다 과금
▷ CPRP(Cost Per Rating Point) : GRPs 1% 포인트 올리는데 소요되는 광고비
▷ CPR (Cost Per Reach) : 도달율 1% 포인트 올리는데 소요되는 광고비